3. 기본적분석과 기술적분석 | SJ 미국주식 진단

지금까지 투자, 스윙트레이딩, 데이트레이딩간의 차이점 대해서 배웠습니다. 이번 게시글을 완벽히 이해하기 위하여 이전 게시글을 꼭 먼저 읽고 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Fundamental analysis is dead (기본적분석은 죽었다.) “ 미국주식시장이 지난 10년 이상 끊임없는 꾸준한 랠리(강세장) 를 지속함에 따라 미국시장 투자자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말입니다.

기본적분석이란 기업이 가지고 있는 무형,유형의 가치나 기업의 성적 즉 재무제표, 전반적인 산업경제흐름 등을 토대로 기업을 분석, 투자결정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딱 잘라서 말하겠습니다. 본인이 ‘투자’포지션을 가져가는게 아니라면 쓸데없이 재무제표에 시간낭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투자보다 짧은 포지션을 가져 갈때에는 기술적분석으로 충분합니다. 그래도 단 하나, 뉴스를 통해 전반적인 경제, 산업흐름은 잘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기술적분석이란 차트, 거래량 분석을 통해 향후 가격움직임을 예측하여 거래하는 것입니다. 아래에 사진은 테슬라의 일봉캔들차트 입니다. 차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차후 게시글에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캔들차트는 거래량, 이전 가격의 흐름, 패턴, 추세 등 매우 많은 정보를 담고있다.

기술적분석은 매우 다양한 보조지표를 추가적으로 활용하여 조금 더 확실한 분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쉽게말해 차트에 보조적인 측정 도구들을 추가시켜 분석의 정확도를 조금 더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본적분석은 철저히 ‘투자’를 위한 것이라면 기술적분석은 매매 포지션에 상관없이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중요한 분석법 입니다.

앞으로 이 블로그가 집중적으로 다룰 내용이 바로 차트를 읽는법, 분석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기본적 분석에 대해서는 다음에 간단히 설명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