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캔들패턴의 기본

캔들차트의 커다란 장점중 하나는 가격움직임의 흔적을 모두 나타내는 동시에 현재 우세한 세력을 가늠할 수 있다라는 점입니다.

주식시장에서 가격이 움직이는 이유는 바로 매도세력 (팔려는 세력)과 매수세력 (사려는 세력)의 힘겨루기 때문인데, 경매를 하는 것 처럼 사려는 사람(매수세력)이 많으면 주식의 가격은 올라가고 반대로 팔려는 사람(매도세력)이 많으면 주식의 가격은 내려가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트레이더로서 가장 중요한 일은 바로 현재 시장에서 어느 세력이 이기고 있는지를 판단하여 그 세력에 장단을 맞춰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각각의 캔들이 기록하는 매수세력과 매도세력의 싸움의 흔적은 각기 다른 모양을 가지고 있어 어느세력이 강력한지 가늠할 수 있는 좋은 보조 지표가 될 수도 있죠.

자세한 캔들패턴 설명에 앞서 또 하나 당부하고 싶은 말은 캔들패턴은 여느 보조지표와 마찬가지로 개개인에 따라 주관적인 해석이 가능하고 다른 지표나 가격의 움직임과 함께 쓰는 것이 더욱 정확한 분석에 유리합니다.

대부분의 초보자들이 크게 착각을 하는 중 하나가 많은 보조지표와 패턴을 공부해야 한다는 것인데 사실은 그 와 정반대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거래 시스템의 단순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최소한의 보조지표와 한 두가지의 가장 자신있는 패턴을 오랜기간 연습(증명) 하는 것이 바로 주식시장의 생존 즉, 성공의 핵심 이라는 것입니다.

수 많은 캔들패턴중의 필자가 생각하는 가장 유용한 패턴으로만 몇가지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1. Shooting star 패턴

위쪽꼬리가 긴 ‘shooting star’ 패턴은 상승세가 끝날 수 있다는 것을 알린다.

슈팅스타 패턴은 매수세력 (상승세)이 우세할때 주로 출현하는 캔들로 매도세력 (하락세)이 필사적으로 막고 있는 느낌입니다. 더 이상 상승세력이 우세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며 하락을 알리는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2. Hammer 패턴

아래쪽꼬리가 긴 ‘Hammer’ 패턴은 하락세가 끝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망치라고 불리는 이 캔들패턴은 슈팅스타와는 정 반대의 개념으로 주로 매도세력 (하락세)이 우세할때 출현하며 매수세력 (상승세)이 필사적으로 방어를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더 이상 하락세력이 우세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며 상승을 알리는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3. Engulfing 패턴

악어가 먹잇감을 잡아먹는 느낌의 패턴이다.

Engulfing 패턴은 가장 강력한 캔들패턴 중 하나로, 쉽게말해 새로생성된 캔들이 이전 캔들을 완벽히 잡아먹은 느낌으로 이기고 있는 세력이 완벽히 뒤바뀐 것을 의미합니다.

그림을 보면 왼쪽 장대음봉이 양봉을 완벽히 덮어버림으로써 매도세력의 승리를 알리며 앞으로 매도세력이 우세할 것임을 알리고 오른쪽 장대양봉이 음봉을 완벽히 덮어버림으로써 매수세력의 승리를 알리며 앞으로 매수세력이 우세할 것임을 알리는 패턴입니다.

하나 명심해야할 점은 주식시장에서 어떠한 보조지표나 분석법도 100% 라는 것은 없다는 것입니다.

이 세가지 패턴이외에는 캔들패턴에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다는게 필자의 생각이며, 애초에 각각의 캔들의 모양보다 중요한것이 바로 여러개의 캔들이 만들어내는 패턴 즉, 추세 입니다. 추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포스팅에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