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업투자자가 되기 전 꼭 알아야할 3가지, 데이트레이딩의 이해 | SJ 미국주식 진단

코로나 사태로인한 전례없는 경제불황으로 주식시장에 대한 관심이 증가 함과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전업투자라는 개념에 호기심을 가지고있습니다.

주식시장의 가장 커다란 장점이자 치명적인 단점인 ‘접근성’은 많은 사람으로 하여금 잘못된 환상을 심어주기에 충분합니다.

이전 포스팅 2. 투자, 스윙트레이딩, 데이트레이딩의 이해 | SJ 미국주식 진단 을 통해 정확히 자신이 어느 부류의 Market participant (시장참여자) 인지를 먼저 판단하는 것이 이번 포스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전업투자자(트레이더)가 되기 위해 꼭 알아야할 3가지를 살펴 보겠습니다.

1. 데이트레이딩은 곧 사업체를 운영하는 것

주식시장은 누군가에게는 용돈벌이 또 누군가에게는 자산관리, 제태크 수단 입니다. 하지만 전업트레이더에게 주식시장이란 바로 사업체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업체를 운영하는데에서 따라오는 businessman’s risk (사업자의 위험)를 감수 해야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이는 주식시장의 본질인 ‘불확실성’에서 오는 리스크인데 쉽게 말해서 그 누구도 1초 뒤의 가격이 오를지 내릴지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손실은 불가피하다는 의미이죠.

그렇다면 이런시장에서 어떻게 꾸준한 수익을 얻고 자신의 탄탄한 비즈니스로 성장 시킬 수 있을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간단한 확률과 통계를 통해 전업트레이딩이라는 사업체가 어떤 비즈니스 모델(수익구조)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예) 한 주당 $500인 테슬라의 주식이 10분뒤의 가격이 오를 확률 50% : 가격이 내릴 확률 50% 입니다 (불확실성). 그리고 당신은 1:3 RRR (risk reward ratio, 마진율) 을 적용했습니다. 쉽게말해 손실구간을 $5 낮은 곳인 $495에 설정하고, 목표수익 구간을 $15 높은 곳인 $515에 설정했습니다. ( 5 : risk, 15 : reward )

여기서 벌써 눈치챈 분들도 계실 것 입니다. 바로 이런 50/50 확률게임에서 3번을 잃고 1번을 얻으면 본전인 게임이 된 것입니다. (물론 세금과 수수료를 고려하면 예시 에서의 1/3 비율이 완벽히 맞아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계산법으로 장기간 오랫동안 거래를 지속한다면 돈을 버는 구조가 되는 것이죠.

이론적으로는 쉬워 보이지만 여기서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거래의 주체는 본인 ‘사람’입니다. 즉, 시장의 움직임에따라 감정이 커다란 요소로 작용하게되어 기존의 트레이딩 계획과 전략에 따라 100% 실행하기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것이 바로 전업트레이더로서 극복해야하는 요소인 것 이죠. 그래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해 매매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사실 그것 또한 생각만큼 단순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시장은 외부요소에 의해 항상 변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끊임없이 수정해줘야 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사람이 직접 반응을 해줘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이렇게 마우스 클릭 몇번에 주식시장에서 돈을 번다는 말은 아주 틀린말은 아니지만, 이런 경지에 이르기 까지에는 수 많은 시행착오와 긴 시간의 노력이 요구 됩니다. 여느 성공적인 사업체를 운영하는 것과 마찬가지인 셈이죠. 누구나 비교적 적은 금액의 시드머니 (seed money : 자본금)로 시작할 수 있다는 큰 장점과 동시에 그 만큼 많은 사람들이 실패를 한다는 점은 전업투자의 커다란 함정입니다.

2. 위험관리, 위험관리, 위험관리

  • 투자 제1의 법칙 : 돈을 잃지말라
  • 투자 제2의 법칙 : 제1의 법칙을 절대 잊지마라

투자의 귀재 워렌버핏이 언급한 이 두가지 법칙은 투자자라면 한번쯤 들어 보셨을 겁니다. 이와같이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 (Risk management)은 투자와 Trading(매매)의 구분없이 철저히 지켜져야할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돈을 잃는 이유도 바로 위험관리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위험관리가 무엇인지 한가지 예시를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30,000,000원의 계좌로 1일차 수익 10%를 기록 한 A씨는 자신감에 충만해 졌습니다. 다음날 A씨는 33,000,000원의 계좌 (기존계좌 삼천만원 + 전날 수익 삼백만원)를 가지고 다시 2일차 거래에 임해서 10%의 손실이 났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A씨의 계좌에 남은 돈은 29,700,000원이 됩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1일차 10% 수익 + 2일차 10% 손실 = 300,000원 손실 이라는 점입니다. 이와같은 예시가 바로 위험관리를 하지 않았을때 벌어지는 일입니다.

이런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많은 전략이 있을 수 있지만 위험관리를 하는데에는 대표적인 세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Position sizing (분할매수)
  • Cut loss (손절매)
  • 2%, 6% 법칙

이 세가지 위험관리 전략은 아주 중요한 관계로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하고 여기서는 간략한 설명만 드리겠습니다.

  • Position sizing : 계좌에 있는 모든 돈 (100%)을 한번에 매매 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맞게 시간간격을 두고 30%, 70% 혹은 30% 30% 40% 등등 여러번에 걸쳐 매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 Cut loss : 손절매라는 말은 많이 접해 봤으리라 생각합니다. 쉽게말해 자신이 정한 하한선 (최소가격대) 에서 과감히 빠져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 2%, 6% 법칙 : 여기서 2%는 매 거래마다 전체 계좌의 2% 이상을 잃을 수 없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손실이 났을때도 계좌의 98%는 지켜지는 원리인 것이죠. 여기서 6%는 월 손실은 전체 계좌의 6%를 넘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손실이 3번이상 반복 되었을때 그 달은 거래를 더이상 할 수 없게 하는 안전장치인 셈이죠.

아주 어려운 개념은 아니지만 실제로 적용을 하기 위해서는 굉장히 많은 연습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분할매수, 매도는 오로지 경험을 통해서만 체득할 수 있기 때문에 오랜기간이 걸리는 것은 당연합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전업트레이딩을 한다는 것은 사업체를 운용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항상 계산적으로 수익과 손실을 기록하여 따져가며 거래에 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러한 과정이 처음에는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트레이더로서 꼭 갖춰야하는 기술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3. 심리적 우위 : 프로페셔널리즘

어느 분야에서 어느 집단에 속하나 개개인의 실력의 차이가 나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그렇다면 주식시장에서의 트레이더로서의 실력은 어떻게 판가름 날까요?

많은 사람들이 전업투자에 대해 오해를 하는 부분은 ‘주식시장에서 꾸준한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본, 특별한 내부자 정보 또는 방대한 양의 공부가 동반 되야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는 점 입니다. 이는 가장 왜곡된 정보 중 하나입니다.

전업투자자로서의 성공은 여느 분야에서의 성공과 같은 맥락을 합니다. 그것은 바로 오랜기간 스스로를 절제하고 훈련시키는 과정과 철저한 거래계획을 수립하고 그대로 실행하는 퍼포먼스가 동반 되야 하는 점입니다. 이전 게시글에서 묘사한 바와같이 그것은 마치 프로선수가 완벽한 동작과 기술을 연마하기 위해 오랜기간 끊임없이 훈련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얘기를 한다면, 주식장시작전에 일어나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 하기 위해 전날 밤부터 컨디션을 관리 하는것과 매일아침 시장에 영향을 끼칠만한 요소를 조사하여 그것에 맞춰 거래계획을 수립하는 등등 “좋은 거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희생이 필요한 일입니다. 마치 프로운동선수들이 “좋은 퍼포먼스”를 내기위해 노력하는 것과 같은 부분이죠.

자기관리에 조금이라도 실패하여 거래에 하는데 있어 차질이 생겨버린다면 그것은 고스란히 심리적 압박감과 죄책감으로 이어져서 감정에 의한 거래로 인해 손실을 내는 일은 다반사입니다. 따라서 조금은 진부한 말일지는 몰라도 전업투자(트레이딩)라는 것은 자기자신과의 끝임없는 싸움입니다. 그러므로 매번 거래하는데 있어 프로페셔널리즘 이라는 단어를 가슴에 새기고 매 거래에 임하는 것이 바로 승리의 핵심인 것입니다.

약간 중구난방으로 글을 적지 않았나 생각되지만 필자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요소만을 간략히 추려 최대한 읽기 쉽게 적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